Saturday, August 6, 2011

R source로 설치하기.

대부분 R 매뉴얼이 texinfo file로 되어 있어서 최신 R-packet 전체 source를 (R-2-13-1) 제 virtual Box Ubuntu에 다운 받았습니다. ( http://cran.r-project.org ) texinfo file만 받아서 컴파일해보니 뭐 빠진 file이 있다고 그래서요.




떡본 김에 제사 지낸다고, 전체 package source가 있으니 한 번 통째로 컴파일 해봐야지요.



$ ./configure



흠… 에러가 나고 Makefile이 안생기네요. 대충 훑어보니, objective C compiler가 없고 X11 라이브러리랑 헤더도 없다고 나오네요. 냉큼 synaptic package manager를 띄워 설치합니다.



설치가 끝났으니… 자, 다시



$ ./configure



에러없이 Makefile 생겼습니다. 주저 없이 습관처럼



$ make



좀 시간 걸리니까 에러없이 컴파일 완료입니다. 별로 안 어렵네요. Ubuntu가 편리해서 맨날 synaptic package manager만 썼더니 요런 것도 귀찮아 할 정도로 spoil돼버렸네요.



Ubuntu(Linux) 시스템 전체에 설치하려면 여기서 $make install을 더 해주시면 아마 될 겁니다.

저는 제대로 된 texinfo source directory를 얻는 게 목적이니 여기서 그만입니다.

매뉴얼이 있는 directory (doc/manual)을 살펴보니 없다고 불평하던 file이 (version.texi) 만들어졌네요.



R-intro 매뉴얼을 한 번 컴파일해봅니다.



$ cd doc/manual

$ texi2dvi R-intro.texi -p



불평없이 잘 컴파일되고 pdf 파일도 보기좋게 나왔습니다.

No comments:

Post a Commen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