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unday, October 10, 2010

Return to ibus to type in Hangul

KTUG 게시판에 올렸던 질문

제가 우분투 10.04/texlive2010/kotex/texworks/imhangul을 새로 인스톨하였습니다. 다른 어플리케이션에서는 한글 쓰는 데 문제가 없는 데요. 지금 이 글도 Firefox에서 imhangul로 쓰고 있는 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. 그런데 어쩐 일 인 지, texworks에서만 한글이 안 써지는 데요. 아예 한글키로 전환이 되지 않습니다. 답변에 미리 감사드립니다.

likesam: 나비를 써보세요.

나비도 똑같은 현상이 있어서 ibus로 바꿨습니다. 별로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texworks에서 제대로 써지네요. 중간에 ibus를 모두 지웠다가 다시 인스톨했었는 데, 그게 도움이 된 건지... 원인을 알아낼 때까지 우선 ibus로 버텨보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

아참! 한 가지, ibus가 예전보다 좀 편해졌습니다. 예전에는 한글 한 자 한 자마다 애로우키를 누르지 않으면 못 알아볼 정도로 깨졌었는 데요. 사실 그것 때문에 nabi나 imhangul을 사용했었거든요. 근데, 새로 인스톨한 ibus는 영/한 변환 시에만 애로우 키를(아예 스페이스 키를 누르는 게 더 편할 것 같습니다.) 눌러주면 됩니다. 예전 ibus 사용할 때 하도 답답한 기억이 있어서 imhangul이나 nabi로 바꾸려고 기를 썼는 데, 이 정도면 그냥 ibus를 써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.

답변 주신 분께 감사드립니다.

Just in case, how to reinstall ibus:

$sudo apt-get remove ibus
$sudo apt-get install ibus-*

10-11-2010

No comments:

Post a Comment